반려동물 등록제 방법 비용 등 총정리!!
최근 알게된 사실!! 반려동물을 등록해야 한다는데 정말 몰랐습니다!! 예전에는 그냥 반려 동물을 키웠지만 이제는 사람 출생신고와 비슷한 제도가 생겨서 정말 놀라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반려동물 등록제의 목적과 등록방법, 비용 등 다양한 질문에 답변을 해봤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신다면 꼭 참고하세요!!!
반려동물 등록제란??
반려동물 등록은 사람의 출생 신고와 비슷한데 각 반려동물마다 고유 코드가 생기고 유실된 동물을 찾아 주인에게 빠르게 돌아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반려동물 소유주에게는 동물 등록증을 등록하면서 책임감을 강화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2014년 1월 1일부터 개를 소유한 사람은 반드시 동물등록을 해야한다.
등록대상 : 3개월령 이상 개(고양이 불가)
등록하지 않을 경우 100만원이하의 과태로 부과
미등록 적발시 과태료
1차 20만원
2차 40만원
3차 60만원
동물등록신청 방법
주로 동물병원에 반려견을 데리고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하지만 각 지자체의 조례에 따라 등록대행업체에서만 등록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동물등록대행업체 검색(바로가기)를 통해 전국 검색이 가능합니다.
1. 동물병원 반려견과 함께 방문
2. 신청서 작성(수수료 3천원)
3. 내장형 또는 외장형 인식표 부착
내장형 전자칩은 반려견 몸속에 집적 넣는 시술로 쌀알 크기의 마이크로칩을 삽입합니다.
외장형 전자태그는 목걸이(펜던트)에 내장하여 장착합니다.
인식표는 소유주의 이름과 연락처를 적습니다.
위 3가지 방식 중 1개의 유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가격은 내장형 2~3만원, 외장형 15000원, 인식표 1만원입니다. 외장형 목걸이 인식표는 쉽게 잃어버릴 수 있어 난감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지만 내장형은 몸속에 삽입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강아지의 몸에 유해하지 않다고하니 신중하게 고민해야겠죠.
반려견을 잃어버렷을 경우 동물보호 관리시스템(바로가기)을 통해 빠르게 강아지를 찾을 수 있으니 등록을 꼭 하셔야겠죠. 이제는 의무화로 벌금까지 물어야하니 자진신고로 강아지의 안전을 지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