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동차 정보

법원경매자동차 저렴한 중고차 구입

by Real Pick 2019. 10. 22.

법원경매자동차 참여 방법


안녕하세요 리얼픽 입니다. 오늘은 법원 자동차 경매에 관하여 포스팅을 하려고 하는데 해당 차량은 압류, 저당 등 문제로 법원에서 압류한 차량을 법원 경매를 통해 판매합니다.


차량 주인은 빚 때문에 차량이 넘어가고 해당 차량을 경매를 통해 처분하면 처분한 돈을 투자자들이 가져가기 때문에 법원경매자동차를 잘 이용한다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차량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경매? 공매? 차이점



중고차를 구입하는 경로는 매우 다양한데 개인과의 거래 또는 유명 중고차 사이트 또는 중고차 매장 등이 있지만 자동차 경매공매 등으로 중고차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경매는 채권자의 요청에 의해 법원이 진행하거나, 차주가 직접 차량을 출품하여 사설 경매장을 통해 이뤄지고, 자동차 공매는 한국자산관리공사,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에서 압류 차량, 무단 방치 차량, 관용차 등을 매각하는 방식으로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하지만 구매방식은 경매와 공매 모두 같은데 경매 차량에게 가장 높은 가격을 부르는 사람에게 낙찰됩니다.


  법원경매자동차 참여 방법



대한민국 법원 법원경매정보 사이트를 검색하셔서 접속하시면 상단에 "경매물건 > 자동차/중기검색"으로 들어가시면 자동차 경매 물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중기검색은 각 지역의 법원, 사건번호, 차종, 감정평가액, 유찰횟수, 사용연료, 연식 등 정보를 입력해 입맛에 맞는 차량을 검색할 수 있지만 서울중앙지방법원 전체 경매 물량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법원에서 지역을 선택하시고 바로 검색을 누르면 해당 법원의 모든 차량이 검색됩니다.



검색된 차량은 총 9건으로 차량 모델명, 연식, 주행거리, 사고이력, 감정평가액, 최저매각가격 등 기본적인 정보가 표시되는데 2번째 칸의 제네시스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2014년식 제네시스 차량의 감정평가액은 2200만원, 최저매각가격은 1408만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기일 내역을 보시면 해당 차량은 총 2회 유찰되어 최저매각가격이 1408만원까지 하락한 상태입니다.


감정평가액 - 입찰의 기준이 되는 가격 유찰이 되어도 변하지 않는다.


최저매각가격 - 입찰의 하한선을 정하는 가격


유찰 - 매각기일에 매수하고자 하는 사람이 없어 매각되지 않고 무효가된 경우

유찰 시 20%~30% 최저매각가격 저감(각 법원마다 저감률 상이)


밑으로 내려오시면 차량 기본적인 정보와 감정평가요향표 요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식, 주행거리 색상, 괸리상태, 옵션, 사고내역 등이 있습니다. 화면 밑에 보시면 "감정평가서"를 통해 세부적인 평가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매차량 꼭 실차 확인하자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으로 차량의 기본적인 정보 사진 등을 확인할 수 있지만 꼭 경매 차량의 실제로 확인하고 외부 내부를 살펴봐야 합니다.


실제 차량의 상태와 관리정도 장착된 옵션 작동 유무, 침수 차량 등 모두 육안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마음에 드는 차량을 찾았다면 sk엔카와 같은 대형 중고차 사이트에서 같은 연식과 옵션등을 넣어 검색한 후 가격을 비교하여 어느쪽을 구매할지 결정하시면 되겠네요. 또한 중고차의 경우 수리비용도 책정해야 하기 때문에 이부분도 참고하여 실차를 제대로 점검해야 합니다.


요약 - 자동차 경매는 초보자가 하기에는 어렵다 차량의 중고 시세를 잘 파악하고 수리비용까지 대략 계산한다면 차량의 가격이 나온다. 종합적으로 좋은 가격에 낙찰받아 수리하여도 일반 중고차보다 저렴하다면 경매를 시도해보자.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