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쩍 건강에 관심이 많아 건강 관련 포스팅을 자주 하는데 오늘은 콜라겐 효능 및 콜라겐 많은 음식 그리고 콜라겐 제품 등 콜라겐 종합 정보를 드리기 위해 열심히 정보를 찾아봤습니다. 콜라겐은 우리 몸에 어떠한 효능을 미치는지 또한 콜라겐 음식 VS 먹는 콜라겐 무엇이 더 효과적인지 함께 보시죠.
콜라겐 효능
단백질의 일종인 콜라겐은 길고 가는 섬유상을 띠며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는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담당합니다. 콜라겐은 피부미용에 탁월하여 음식 또는 먹는 콜라겐을 섭취합니다. 이 외에도 관절, 혈관 등에도 효능이 뛰어납니다.
1. 피부미용
콜라겐은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는 접착제와 같은 역할로써 피부의 탄력과 수분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30대 이후부터는 콜라겐 생성이 줄어들어 피부 노화 속도가 빨라져 피부는 건조해져 주름이 생깁니다. 이때 콜라겐은 피부 노화를 늦추고 탄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2. 근육 강화
근육을 이루는 조직 1~10%는 콜라겐으로 구성되는데 근육을 강화 및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콜라겐은 근육 성장 및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3. 모발/손톱 강화
콜라겐은 손톱과 머리카락 강도 및 성장에도 도움을 줍니다. 모발이 얇거나 탈모가 걱정된다면 콜라겐으로 예방하세요.
4. 관절통 완화
나이가 들면 체내에 콜라겐이 감소하여 골관절염 및 퇴행성 관절 장애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데 콜라겐을 섭취하면 관절염 통증 완하에 도움을 줍니다.
5. 뼈 강화
콜라겐이 부족하면 뼈에서 칼슘이나 인이 정착하지 못하고 빠져나 뼈가 약해지는데 콜라겐을 섭취하여 칼슘과 인이 뼈에서 빠져나가지 못하게 막아줍니다.
6. 혈관
콜라겐이 부족하면 혈관 유연성이 없어져 신축성도 떨어져 고혈압, 동맥경화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 콜라겐을 충분히 섭취한다면 해당 위험을 감소시켜 줍니다.
콜라겐 음식 VS 먹는 콜라겐
콜라겐은 우리가 평소 즐겨먹는 음식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돼지, 닭, 생선 등의 뼈, 껍질(비늘) 등이며 흔히 돼지 껍데기, 닭발 등을 콜라겐 음식이라고 부릅니다. 평소에 콜라겐 음식을 자주 먹더라도 음식에 함유된 콜라겐은 고분자여서 체내에 충분히 흡수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먹는 콜라겐 를 챙겨 먹는데 그 종류 또한 매우 많아 각 제품별 장단점을 알아보고 구매해야 합니다. 먹는 콜라겐 종류 및 장점 단점은요
1. 소/돼지(동물) 콜라겐
소, 돼지 등을 원료로 사용한 먹는 콜라겐은 비교적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분자량이 커서 체내 흡수가 잘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포유류 감영병에 대한 걱정 때문에 구매 순위가 높지는 않습니다.
2. 피쉬 콜라겐
어류 콜라겐은 저분자 콜라겐으로 흡수율이 높습니다. 하지만 어류를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비린 맛이 나며 이를 숨기기 위해 합성 첨가제가 들어갑니다. 또한 바다 오염이 심각해 물고기들이 중금속 및 미세 플라스틱 등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3. 식물성 콜라겐
석류, 히비스커스, 카놀라, 체리 등에서 추출한 식물성 콜라겐은 흡수율도 좋으며 첨가제를 사용하지 않아 거부감도 적습니다. 또한 중금속 및 플라스틱 위험이 없어 최근 많이 찾는 제품입니다.
*총정리
흡수율이 가장 높으며 가격이 저렴한 콜라겐은 피쉬 콜라겐이지만 안전하게 오래 먹기에는 식물성 콜라겐 제품이 좋습니다. 하지만 피쉬 콜라겐이라도 각 회사별 제품이 매우 많기 때문에 중금속 테스트 등 안정성 검사가 완료된 제품이라면 안심하고 먹을 수 있겠죠?
또한 먹는 콜라겐 제품 구입 시 한 포, 한 알의 용량이 아닌 콜라겐이 몇 mg이나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콜라겐 함량이 높은 제품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