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지방 빼는법 4가지
현대인들은 불규칙한 생활로 인해 내장지방이 쉽게 만들어집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보통은 불규칙한 식사, 패스트푸드, 고 탄수화물 식단, 음주, 운동부족 등이 있습니다.
내장지방은 몸속 장기에 쌓이는 지방 덩어리를 말하는데 겉으로는 말라 보여도 내장에 지방이 많이 붙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장지방이 누적되는 경우 당뇨, 위궤양,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을 쉽게 유발합니다.
내장지방 구별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팔다리는 얇은데 배만 볼록 나오며 배가 빵빵하게 느껴져 불편감이 생기고 손으로 배를 잡아도 살이 잘 잡히지 않는다면 내장 비만을 의심해야 합니다.
내장지방은 장기 쌓이에 쌓여 몸의 염증을 일으키고 여러가지 물질을 만들고 쉽게 혈액으로 유입되어 각종 성인병, 심혈관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데 대사증후군 4.2배, 당뇨병 2.1배, 고혈압 2배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장지방은 몸속의 시한 폭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장지방 빼는방법 4가지를 알아봤는데 기본적으로 식습관 개선과 운동은 필수인데 자세한 방법 함께 보시죠.
1. 저탄수화물 식단으로 변경
탄수화물은 소화 및 흡수 단계에서 포도당이 분해되어 에너지로서 사용되는데 지방보다 탄수화물이 먼저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데 에너지로 다 소비하지 못하고 남을 경우 체지방으로 축적됩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을 먹지 않는다면 포도당이 부족하면 예민해져 쉽게 짜증이나거나 우울해지는 등 감정 기복이 발생합니다.
하루에 필요한 탄수화물은 100g(모든연령) 하지만 한국인의 평균 탄수화물 섭취량은 314g으로 매우 높습니다.
탄수화물 음식 종류는 쌀, 밀가루, 과자, 국수, 감자, 고구마, 찰옥수수, 등이 있습니다. 탑수화물 섭취 시 백미보다는 현미, 흰 밀보다는 호밀이 좋습니다.
2. 술, 음주 줄이기
탄수화물 만큼이나 위험한 술!! 술은 내장지방 뿐만 아니라 몸에 나쁘다는건 모두 알고 계시죠? 술에 포함된 알코올은 섭취하는 열량 중 가장 먼저 소모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몸의 에너지로 사용되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이 에너지로 소비되는 것을 방해하여 지방으로 축적됩니다. 또한 술자리에 빠질 수 없는 맛있는 안주!! 술과 함께 먹으면 맛있지만 결국 내장지방은 몸에 빠르게 쌓입니다.
3. 내장지방 빼주는 음식 섭취
탐수화물과 술을 줄였다면 내장지방을 없애는데 효과가 좋은 음식을 먹어보는건 어떨까요? 내장지방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효과를 소개합니다.
사차인치 열매 - 중성지방/내장지방 분해
카카오닙스 - 지방배출, 독소배출, 중성지방 녹임
아보카도 - 지방을 태우는 속도 향상, 식욕 감소
녹차가루 - 지방제거, 유해콜레스테롤 저하, 항산화작용
요거트(무설탕) - 복부지방감소
자몽 - 복부지방감소
생강 - 내장지방 분해, 내장지방 세포 생성 억제
대추 - 체지방 분해
계피 - 지방연소
콩 - 유해한 콜레스테롤 감소
4. 유산소/근력 운동
내장지방뿐만 아니라 몸을 위해서 운동은 꾸준하게 해야 하는데 특히 유산소 운동은 내장지방을 빼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며 여기에 근력 운동을 함께 한다면 큰 효과가 있습니다.
추천하는 유산소 운동은 수영, 자전거, 등산, 달리기 등이 있으며 근력 운동은 전신을 골고루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추천합니다.
특히 내장지방을 빼기 위해 배를 자극하는 운동을 집중적으로 하는 경우가 있는데 내장지방 감소에 별다른 효과가 없으며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은 유산소 운동과 하체 운동인데 몸에서 허벅지 근육이 가장 많아 칼로리 소모량이 높아 기초대사량과 에너지 대사율이 올라갑니다.
위에서 소개한 4가지 방법 외에도 작은 몇 가지 방법을 지킨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지방을 제거할 수 있는데요. 탄수화물 중독 증상은 잦은 배고픔으로 밀가루 음식을 먹고 싶어하는 욕구인데 자몽이나 레몬과 같은 신맛의 과일을 먹으면 식욕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간식을 먹을 경우 과일과 채소를 먹어 탄수화물 섭취 양을 최소화 시키고 식사나 간식을 먹을 시 한번에 양껏 먹기 보다는 조금씩 자주 먹는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숙면! 7시간 이상 질 높은 수면은 건강을 지켜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