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와 2년 넘게 지속된 전쟁 이제는 마스크에도 익숙하다. 4살 아들 녀석은 마스크 없이는 밖에도 안 나가려고 한다. 처음 마스크를 착용하며 불편했던 내 모습과는 다르게 4살 아들에게는 마스크가 없으면 큰일이라도 나는 듯 행동하는 모습이 너무 안타깝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심각하지만 빠르게 받아들이고 대처하여 이겨내야한다. 이제는 PCR 검사도 유료화되어 아무나 검사받지 못하기 때문에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는 필수품이 되어 벌써부터 쟁여놓기 전쟁입니다. 약국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지만 약국보다는 온라인 판매처가 더 저렴하기 때문에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핫딜 등을 이용해 여유분을 확보하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정확도 및 사용법 등 상세히 알려드리기 위해 준비했는데 아이들 어린이집, 유치원에서 감기만 걸려도 코로나 검사를 받아오라고 해서 난감했는데 자가진단 키트로 집에서 간편하게 확인 가능해 조금은 편해졌습니다. 하지만 비용이 너무 부담스럽기 때문에 난감하기도 하죠.
1.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사용법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를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로는 크게 SD바이오센서(에스디바이오센서)와 래피젠 등의 회사들이 있습니다. 비교적 래피젠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가 저렴해 인기가 많으며 사용법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SD바이오센서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존 선별진료소에서 1번이라도 코로나 검사를 받아 보셨다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SD바이오센서에서 제작한 사용법 간단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면봉을 코 깊이 넣지 않아도 되어 불편감이 크게 줄어서 개인적으로 사용 후기는 좋았습니다.
2.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정확도
기존에 받았던 PCR(유전자증폭)검사 결과는 민감도 98% 특이도 100%로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 100명이 검사할 경우 2명만 음성으로 오판할 정도로 정확도가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정확도는 PCR보다 낮기 때문에 100% 신뢰하기는 어렵습니다.
SD 바이오센서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민감도 90%, 특이도 96%
래피젠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민감도 93.1%, 특이도 100%
두 회사의 정확도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원하는 제품을 구입하여 자가진단 하시면 됩니다. 2월 7일 기준 실시간 인터넷 뉴스 기사를 살펴보면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정확도 90% 이상이지만 실제로는 약 76% 정도의 정확도를 보인다는 의견도 있어 조금 불안한 모습도 보입니다.
현재 코로나 검사 달라진 정책으로 신속항원검사(자가진단 키트)를 통해 양성 판정을 받아야 PCR 검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선별 진료소 또는 가정에서 진단키트를 사용해야 하며 사용법에도 익숙해져야 합니다. 특히 영유아 자녀가 있다면 아이들이 겁먹지 않고 검사를 잘 받을 수 있게 노력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