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무료조회 2020 변경된 신용등급 제도

유익한 정보|2020. 1. 30. 22:55

신용등급 무료조회 2020 변경된 신용등급 제도


안녕하세요 리얼픽 입니다. 오늘은 금융거래에 가장 중요한 사항인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을 알아봤는데 신용등급은 신용카드 발급, 대출, 자동차 할부 구매 등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신용등급이 낮아 금융 서비스를 이용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당황스러운 경우가 발생하는데 몇 가지 방법만 안다면 신용도를 꾸준하게 관리하여 높은 등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나의 신용등급을 알아야 하는데 무료조회 방법부터 보시죠.


  2020 달라진 신용등급 제도



2020년부터 신용등급이 점수제로 변경 됩니다. 기존에는 신용등급제로 1~10등급으로 구분했지만 올해부터 신용점수제 1~1000점으로 새로운 제도로 변경되었죠.



신용등급제 - CB사 신용등급에 따라 획일적인 금융서비스 제공


신용점수제 - CB사가 신용점수를 제공하면 금융회사는 이를 토대로 리스크 전략 등을 감안하여 자체적인 신용위험평가 실시 가능


신용점수제로 변경하여 금융권의 신용위험 관리역량이 제고될수 있으며 금융소비자는 개인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제 장점 - 대출 문턱 낮추기, 금융 접근성 향상, 제2금융권 사용자들의 신용등급 책정 측면에서 불합리한 처우를 받는 것을 개선



신용등급 -> 신용점수제 변경 적용예시


신용평점이 664점인 B씨는 기존 등급제에서 7등급(600-664점)에 속하여 대부분의 금융회사에서 대출신청이 어렵지만 점수제에서는 6등급과 유사한 적용을 받아 대출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애매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하게 바뀌죠.


신용점수제 도입으로 약 240만명 금융소비자가 대략 연 1%p 수준의 금리절감 혜택을 누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신용 점수제는 2019년 1월 14일부터 우리, 국민, 신항, 하나, 농협 4개 은행에서 시범적용 되었고 2020년 중으로 보험, 금융투자, 여신전문금융업 등 전체 금융권으로 확대 적용될 예정입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


신용등급 무료 조회 해보기!!




대한민국 대표 신용정보 조회 사이트 올크레딧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메인화면 오른쪽 하단에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를 눌러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는 1년에 3회 무료 조회 가능한데 1~4월, 5~8월, 9~12월 4개월마다 1회씩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일로부터 24시간 이내 횟수제한 없이 열람 가능합니다.


이용방법은 1단계 본인인증(휴대폰, 신용카드, 2단계 범용공인인증서), 아이핀 인증 등으로 간단하게 신용등급 무료조회 가능합니다.(회원열람 또는 비회원열람 신청)



비회원으로 열람하면 매회 비회원 정보 및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지만 회원가입으로 신청하면 인증 절차를 1번만 하면됩니다.


올크레딧 가입 또는 네이버/카카오 로그인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회원/비회원으로 앞서 말한 간단한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면 본인의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